유용한팁

디지털 노마드로 사는 방법과 도시들을 알아보자! (2018)

디지털 노마드로 사는 방법과 도시들을 알아보자!

요즘 디지털 노마드가 더욱 뜨면서 관련 산업들도 같이 급부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당신은 디지털 노마드를 떠올리면 어떤 생각이 먼저 떠오르나요?

  • “오늘은 일을 하다가 영 집중이 되질 않아서 집 주변에 있는 바닷가에 나가서 서핑을 즐기면서 머리를 식혔다.”
  • “오늘은 장소를 옮겨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카페에 가서 커피 한잔하면서 일을 마무리했다.”

지금 회사에서 죽어라 일을 하고 있다면 위와 같은 상상을 해본 적이 있나요?

위의 모습들은 디지털 노마드로써의 정말 작은 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모습들에 속한 것이 우리나라 현실입니다.

그렇다면당신에게 이런 일들은 그냥 꿈으로만 꿔야되는 것이 맞을까요?

아니면 한번 쯤 도전해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진 않나요?

이 포스팅에서는 당신이 디지털 노마드로 사는 방법과 도시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디지털 노마드란

디지털 노마드란

디지털 노마드 뜻은 생계를 유지하는 방식이 단순히 노트북과 인터넷만 활용하는 원격 통신으로 일을 하기 때문에, 자유롭게 이동하며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일을 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디지털 유목민이라 불리기도 한다.)

예를 들어서, 대표적인 디지털 노마드 직업으로써 웹 개발자 또는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일을 할 때 노트북과 인터넷만 있으면 된다.

이 말은 곧 일을 하는데 있어서는 시간과 공간에 제약없이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이 만약 디지털 노마드의 길을 걷는다고 하면 회사를 나와서 자신이 제공할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지불할 클라이언트들이 있다고 가정하면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세계를 돌아다니며 일을 하는 디지털 노마드로 볼 수 있다.

 


 

2) 디지털 노마드 도시 TOP 10

디지털 노마드 도시 TOP 10

디지털 노마드 도시에 대해서 알아보기에 앞서 디지털 노마드 수입에 대해서도 얘기하고 싶지만 이는 대부분 프리랜서로써 개인에 따라 격차가 클 수 있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측정하기 애매한 부분이 있다.

하지만 아래 인기있는 디지털 노마드 도시의 평균 생활비를 참고해보면 많은 사람들이 저 정도의 생활비를 내고 문제없이 생활하는 것을 보면 적어도 그 이상의 수입은 된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디지털 노마드 현실 및 문제점등에 대한 것은 지금 현재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의 얘기를 들어보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는 생각이 든다.

아래 도시들을 확인하고, 디지털 노마드 사이트에서 세계적으로 살아가고 있는 디지털 노마드인들의 이야기들을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다.

나라

인터넷 속도

평균 생활비

인도네시아 발리

20Mbps

$1,190

태국 방콕

20Mbps

$1,379

태국 치앙마이

20Mbps

$988

헝가리 부다페스트

34Mbps

$1,690

독일 베를린

33Mbps

$2,959

스페인 바르셀로나

41Mbps

$3,160

베트남 호치민

10Mbps

$1,050

포르투갈 리스본

22Mbps

$2,202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

11Mbps

$1,209

수불가리아 소피아

22Mbps

$1,310

 


 

3) 디지털 노마드 되기 위한 방법

디지털 노마드 되기 위한 방법

1) 프리랜서 혹은 혼자 할 수 있는 일 중에서 전문성 있는 일을 선택하세요.

세계를 여행하면서 일해서 돈을 버는 디지털 노마드가 되기 전에, 지금 당신은 우선 당신에게 돈을 지불할 클라이언트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원격으로 일을 완료할 수 있는 즉, 디지털 노마드 스타일이 가능한 스킬이 있어야 합니다.

디지털 노마드 스타일의 스킬이란, 노트북과 인터넷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그래픽 디자이너, 웹 개발자,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등을 생각할 수 있고, 그 외에도 노트북과 인터넷으로 가능한 모든 일들을 포함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얘기하는 것은 디지털 노마드로써 여행을 떠나기 전에 우선 자신의 클라이언트를 만들고 집에서 일을 하면서 몇달간 유지를 하면서 경험하고, 계획을 하고 다른 나라로 떠나라는 것입니다.

 

2) 자신을 위한 마케팅을 펼치세요.

전 단계에서 자신이 어떤 노마드 스타일의 스킬로 밀고나갈지 결정을 했다면, 이제는 자신을 프로모션 할 단계입니다.

우선 온라인에서 모든 일을 할 수 있듯이 자신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을 위해서 SNS를 운영해야 합니다.

자신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은 잠재적인 고객들이 몰린 곳에서 마케팅을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링크드인등 모든 소셜 미디어를 관리하며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동시에 전문 분야에 대한 스킬을 더욱 어필할 수 있는 매개체로 잘 활용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자신의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웹사이트 홍보를 위해 SNS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웹사이트를 만든다고 해서, 온라인으로 자신의 도메인 주소를 검색하면 나온다고 해도 처음에는 아무도 찾지 않고 있는 줄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게를 처음 개업하고 떡 돌리며 알리러 발 벗고 다니듯이 온라인에서도 알리기 위해 열심히 돌아다니며 알려야 합니다.

그리고 웹사이트에는 자신의 스킬을 증명할 포트폴리오와 함께 잠재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포함하고 연락할 수 있도록 구축해 놓아야 합니다.

이 모든 일들은 여행을 하기 전에 반드시 완료되어야되는 일이고, 꾸준한 클라이언트가 생겨났을 때 이제 당신은 여행갈 계획을 하면 될 것 입니다.

 

3) 여행을 계획하세요.

드디어 디지털 노마드 삶의 하이라이트인 여행을 계획할 단계입니다.

전 단계까지 완료된 사람이라면 이 단계를 정말 기다렸을 것이고 또한 기대감에 매우 흥분될 것 같습니다.

이제 당신이 고려해야될 것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인터넷 속도가 빠른 곳인지 아닌지입니다.

이 말은 곧 요즘 시대라면 인터넷은 왠만한 곳에서는 어느정도 속도가 나오므로 나라를 선택하는데 있어 매우 자유롭다는 말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이 된다면, 라이프 스타일, 음식, 평균 생활비등을 고려해서 선택하면 될 것입니다.

여기서 웹사이트를 하나 소개시켜드리자면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노마드를 실현하고 있는 사람들이 각 나라를 돌아다니며 지내고 남긴 후기들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거기다가 인터넷속도 / 환경 / 안전 / 교통 / 행복지수 / 비용 / 날씨 / 재미 / 삶의질등 모든 것들을 직접 평가한 기록들을 볼 수 있으니 여행을 계획할 때 꼭 참고하세요!

 


 

디지털 노마드로 가는 길을 어느정도 감을 잡으셨나요?

물론 현재 직장이 있다면 갑자기 디지털 노마드를 선택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4차 혁명시대로 이미 접어들었고, 이제 곧 개인 스스로의 능력이 더욱 중요해지는 시대라고 생각됩니다.

급변하고 있는 사회 속에서 디지털 노마드로 자신만의 브랜드를 가지고 나아가보고 싶지 않나요?

디지털 노마드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아래 댓글을 통해 남겨주세요!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가 되기 위한 방법이 궁금하다면?

Write A Comment